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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GPU가 하나에, 인텔 서버용 VGA 및 원API 전략 공개 - 보드나라 (Bodnara)

인텔은 오는 12월에 출시될 인텔 원API 툴킷(Intel oneAPI Toolkit) 및 통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 접근법의 일환인 인텔 소프트웨어 스택의 새로운 기능을 포함, Xe-LP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자사 최초 데이터센터용 외장 그래픽 처리 장치(GPU)인 인텔 서버 GPU(Intel Server GPU)를 공개했다.

 

오늘날 수많은 지능형 기기는 물론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는 시대를 맞이하면서 CPU만 하더라도 CPU, GPU, FPGA 및 기타 가속기 간 혼합된 아키텍처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인텔은 이를 'XPU' 비전이라 총칭하며, 인텔은 이러한 XPU 시대에 인텔의 영역 확장을 위해 서버 GPU를 통해 도약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인텔은 새로운 컴퓨팅 시대에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스택이 필수적이라며, 개발자들은 인텔의 원API 툴킷을 통해 인텔 XPU 전체에서 공통의 오픈 스탠다드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에 접근할 수 있고, 독점적인 벤더별 솔루션보다 빠른 컴퓨팅을 구현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이면서, 기본 하드웨어의 성능 잠재력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존 레거시 코드 통합 작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소유권 제한(proprietary lock-in) 없이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원API를 통해 향후 아키텍처와 플랫폼에 대한 소프트웨어를 다시 사용하지 않고도 문제 해결에 적합한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텔 원API 툴킷은 XPU 고유의 기능은 물론 인텔 AVX-512 및 인텔 딥러닝 부스트 (Intel DL Boost)와 같은 최첨단 하드웨어 기능과 명령을 최대한 활용하며, 인텔의 개발자 도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익숙한 언어와 표준을 지원하는 동시에 기존 코드에 대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인텔은 이러한 원API 툴킷이 오는 12월 인텔 데브클라우드(Intel DevCloud) 상에서 무료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 세계 인텔 기술 컨설팅 엔지니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용버전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인텔은 인텔 패러렐 스튜디오XE(Intel Parallel Studio XE) 와 인텔 시스템 스튜디오 (Intel System Studio)도구 스위트를 원API 제품으로 즉시 이전할 예정이다.

더불어 인텔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인텔 아키텍처에서 코드와 워크로드를 시험할 수 있는 인텔 데브클라우드에 새로운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Intel Iris Xe Graphic) 하드웨어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은 현재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인텔 Xe-HP는 일부 개발자들에 한해 접근 가능하다.

인텔은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외장 GPU을 통해 향상된 클라우드 게임과 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Intel Xeon Scalable Processor), 오픈소스 및 라이선스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인텔 서버 GPU의 조합으로 낮은 총소유비용(TCO)으로 고밀도, 저지연 솔루션을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밀도 미디어 트랜스코드와 실시간 OTT 비디오 스트리밍 인코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텔 서버용 GPU는 인텔의 아키텍처 중 가장 전력 효율적인 그래픽 아키텍처인 Xe-LP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된 저전력의 외장 시스템-온-칩(SoC) 디자인으로, 128비트 파이프라인과 8GB 전용 온보드 저전력 DDR4 메모리를 지원한다.

서비스 제공자들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서버용 GPU를 함께 사용해 서버 용량과 별도로 그래픽 용량을 확장할 수 있으며, 낮은 TCO를 유지하면서 시스템 당 더 많은 숫자의 스트리밍과 구독자 지원할 수 있다.

네 개의 인텔 서버 GPU를 H3C의 4분의 3 길이와 x16 PCIe Gen 3.0 애드인 카드와 동일한 높이로 구성해 패키징 할 경우 게임 타이틀과 서버 구성에 따라 일반 2카드 시스템에서 100명 이상의 동시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사용자는 물론 최대 160명의 동시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내년 원API 비디오 프로세싱 라이브러리에 추가될 공통 API를 미디어 SDK상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인텔은 인텔 서버 GPU 출시를 위해 게임스트림(Gamestream), 텐센트 게임즈(Tencent Games), 유비투스(Ubitus)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Xe-LP 기반 인텔 서버 GPU는 현재 출하 중이다.

인텔의 소프트웨어 스택은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을 내장한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인텔 아이리스 Xe 외장 그래픽을 포함한 다양한 세대의 그래픽카드를 지원한다. 주로 리눅스 기반인 데이터센터 제품을 지원하기 위해 코드 기반을 확장했으며, 향상된 리눅스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 플립패스트(Project Flipfast)를 만들었다. 사용자들은 플립패스트를 통해 기존 GPU 성능을 유지하고 가상머신과 호스트 간 제로카피 공유를 통해 호스트를 완전히 통합함과 동시에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가상머신에서 구동할 수 있다. 플립패스트 스택은 게이밍 성능을 제고하고 데이터센터 게임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에 기술을 직접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인텔은 원API 레벨 제로 상에서 구동되는 인텔 임플리시트 SPMD 프로그램 컴플라이어(ISPC)도 발표했다. ISPC는 전체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으로 원API 플랫폼 상의 기기에 최적화된 낮은 수준의 다이렉트 투 메탈(Direct-to-metal)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원API로 구동되는 ISPC는 단일 프로그램, 다중 데이터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C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형으로 인텔 CPU 상에서 인텔 오스프레이(Intel OSPRay)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엔진을 가속화하는데 사용된다. 인텔은 ISPC에 Xe 지원 기능을 추가해 오스프레이와 같은 인텔 원API 렌더링 툴킷 구성 요소를 가속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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